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은 지난 2018. 10. 12.(금) MBC 홈페이지에 공개된 전국 유치원 감사 결과 실명 공개와 관련하여 전라남도교육청 차원의 대책을 밝혔다.

▲ 전남도 교육청
▲ 전남도 교육청
17일 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국정감사 자료로 제출한 전남 유치원 감사결과는 2013년 9월부터 2018년 7월까지 교육지원청별로 3~4년 주기로 실시되는 유치원 종합감사결과로, 총 103개원(공립 16개원, 사립 87개원)에 대한 감사 결과를 공개한 것이다.

그동안 사립유치원이 국가지원금과 학부모 부담 경비에 대해 재정 건전성과 투명성이 담보되어야 함에도 회계 관련 편법적 행위가 일부 이루어지고 있음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앞으로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제도 정비 및 비리근절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기로 하였으며,  잎으로  행정적 제도 정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도 교육청은 이후 비리 적발 시 정원 및 학급감축, 유아모집 정지, 차등적인 재정 지원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장석웅 교육감은 ‘무엇보다도 사립유치원의 자정 노력이 중요하며, 책무성 있는 운영으로 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 정립과 학부모로부터의 신뢰 회복이 절실하다고 보고, 이 과정에서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아낌없이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래와 같이 행정적 제도 정비를 더욱 강화할 계획

◦ 기 3년 주기 종합감사 및 사안 발생 시 수시 감사 실시 중

◦ 감사 결과 공개함(교육지원청별 홈페이지에 기관명 포함 공개)

◦ 교육과정 및 방과후과정 운영 연 1회 이상 지도 점검 실시 중

◦ 전라남도교육청 홈페이지에「유치원 비리신고센터」 운영

◦ 교육지원청별「사립유치원 지원단」구성 ․ 운영

◦ 기존 도교육청 주관「사립유치원 종합컨설팅단」운영 강화

(교육과정, 재무회계, 인사, 건강․안전, 보건․급식, 시설관리 등)

◦ 사립유치원 회계 역량 강화를 위한 재무회계 업무매뉴얼 제공 및 연수 실시 확대

◦ 재정 지원 후 예산이 목적에 맞게 집행되도록 지도 감독 강화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