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26일 오후 개성공단 사태에 관한 정부성명을 통해 개성공단 우리 측 체류인원 전원의 철수를 권고했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후 6시 정부 성명을 통해 “북한의 부당한 조치로 개성공단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의 어려움이 더 커지고 있는 바 정부는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해 잔류 인원 전원을 귀환시키는 불가피한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북한 당국은 남북 간 기존합의와 개성공단 관련 법령에 근거해 우리 국민들의 안전한 귀환을 보장하고 입주기업들의 재산을 철저히 보호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류 장관은 “오늘 북한은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문제 해결을 위해 공식적으로 제기한 당국한 실무회담을 거부했다”며 “북한이 개성공단에 대해 통행을 차단하고 근로자들을 일방적으로 철수시킴으로써 지난 10년간 운영된 개성공단 가동이 불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로 인해 남북 간 합의와 북한의 약속을 믿고 개성공단에 투자한 우리 기업들은 심각한 피해와 고통을 겪고 있다”며 “식자재와 의료지원 등 최소한의 인도적 조치조차 허용하지 않고, 우리가 제의한 당국 간 대화까지 거부한 것은 그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류 장관은 “정부는 그동안 대화를 통해 개성공단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혔다”며 “그럼에도 북한은 우리의 대화제의에는 응하지 않으면서 개성공단 운영을 중단하는 조치를 지속하고 우리 기업인들의 방북마저 불허했다”고 말했다.

류 장관은 “정부는 입주기업들이 정상적인 기업활동을 계속해 나갈 수 있도록 범정부적인 지원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