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록 교수팀 ‘섬진강권 역사문화지도’ 출간

전남대학교 이정록 교수(지리학과)팀이 섬진강 유역권과 전남 동부 연안권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정보를 담은 「섬진강권 역사문화지도」(푸른길)를 출간했다.

이 책은 지역의 다양한 역사 및 문화 요소들이 시공간적으로 어떠한 연관성을 갖고 상호작용을 해왔는가에 관한 종합적인 자료로 한국연구재단의 토대연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다. 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이정록 교수팀은 지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3년 동안 ‘전남 동부 연안권 및 섬진강 역사문화지도 제작 연구’를 진행, 보성, 고흥, 순천, 구례, 곡성 등 10개 시‧군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지도로 제작했다.

이 연구에는 총 12억8,573만원의 연구비가 지원됐으며 지리학(GIS)을 비롯해 생태환경, 고고, 역사, 건축/미술, 민속/문학, 음식 분야 연구진 45명이 참여해 현지조사를 실시했다. 또 연구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각 시‧군별로 향토사학자 및 전문가, 주민 등을 참여시켜 세부내용을 면밀히 검토했다.

이정록 교수팀은 또 사진자료와 GPS 좌표를 취득해 입체적인 지도제작에 필요한 공간분석 작업을 병행했으며, 구글어스 플러그인 및 오픈 API, KML 등의 최신 기술을 적극 활용해 인터넷 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인접 학문간 융복합 연구를 지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이정록 교수는 “이 책은 3,400개가 넘는 유적의 분포현황, 다차원 공간분석의 결과 등 유용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기술되어 있다”며 “향후 관련 학제 간의 융복합 연구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대륙 간의 문명사 연구에도 좋은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