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의회 여수제1선거구 이광일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는 “해양오염의 주범인 해양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업인 수매제도를 활성화하고 관련 예산을 대폭 증액시켜야 한다.”고 했다.

▲ 이광일 예비후보
▲ 이광일 예비후보

이광일 예비후보는 지난 17일 배포한 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어업인이 조업활동중에 인양한 해양쓰레기를 수배함으로써 해양투기를 방지하고 해양 정화 비용절감을 도모할 수 있다.”면서“ 해양쓰레기 수매사업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예비후보는 “해양쓰레기 및 혜기물의 불법투기는 해양생태계를 심각하게 훼손시켜 결국 어업활동에 큰 경제적 손실을 가져온다"면서 "어업인에 대한 해양환경 보전활동 참여를 유도하고 해양환경보호의식 제고를 위해 관련 제도 정책을 펼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예비후보는 해양쓰레기 수거 예산 2015년 2억4000만원을 들여 237톤 수거하고, 2016년 같은 액수로 286톤, 지난해는 4000만원이 줄어든 2억을 투입 218톤을 수거했지만, 올해 이마저도 4000만원을 다시 감액시켜 1억6000만원 감소된 것이 해양쓰레기 증가 원인으로 보고 있다.

이 후보는 특히 "매년 늘어나는 해양쓰레기로 해양오염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해양쓰레기는 발생량이 증가하지만, 예산은 반대로 감소 추세로 예산 부족에 따른 쓰레기 수거량 감소가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이 예비후보는 "어민들에게 자정활동을 강조하고 의식전환도 많이 이뤄졌지만, 생업활동중에 해양쓰레기 수거를 위해서는 적절한 보상이 필요하다"면서 "쓰레기 수매 단가는 적절하다고 판단되지만, 어민들의 호응도 대체로 적극적이어서 수매사업 활성화를 위해 예산 증액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해양쓰레기 폐기물의 제로화를 위해서는 쓰레기의 재활용 재가공 및 비용이 소모되더라도 육지폐기 방안 등을 강구하고 소중한 바다 쓰레기의 최종 처리장이 아닌 생활터전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양쓰레기는 육지에서 흘러 유입되는 수많은 쓰레기로 해양오염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88년부터 시작된 쓰레기의 해양투기는 2012년 정부의 육상폐기물 해양투기관리 종합대책 수립 시행을 시작으로 2016년부터는 어떤 종류의 폐기물도 해양투기 전면금지하고 있다.

한편, 이광일 예비후보는 지난 7일 선거사무소를 개소하고 본격 선거전에 돌입해 경선에 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