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노무라마사키의 5분의 발견이란 책을 보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5분동안 할 수 있는 셔츠 다리기나 구두 닦기, 가락국수 먹기 등의 사소 한 일들을 몇 가지 열거해 놓았다. 이 외에도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수 많 은 일 들을 5분 동안 소비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소비하는 5분이 내 가족과 이웃을 살리는 골든타임(GoldenTime)이 될 수 있다는 걸 과연 몇 명이나 알고 있을까...? 응급환자 중에 특히 심정지 환자일 경우 5분 이내 심폐소생술을 받지 못하면 치명적인 뇌손상이 시작되어 소생률이 크게 떨어지는가 하면 화재의 경우는 5분 이내 초기진압을 못하면 급격한 연소 확대로 소방대원의 옥내진입은 물론 인명구조가 어렵게 된다.

모든 화재·구조·구급 등의 재난현장에는 소방대원이 5분 이내 도착할 수 있어야 하며 신속한 출동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소방차의 길을 터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일부 시민들이 출동 중인 소방차량을 방해 또는 불법 주·정차를 하여 소방차의 길을 막는 등의 행위로 도로에서 길게는 수십 분의 시간을 허비 하는 것이 현실이며 이로 인하여 막대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초래하고 있다.

이에 도로교통법이 개정되고 신속한 출동을 위해 소방공무원이 직접 불법 주·정차 차량을 단속할 수 있도록 권한이 주어지면서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소방차 길 터주기와 불법 주·정차 단속 안내 등 끊임없이 대국민 홍보에 주력 중이다.

아울러 단속보다 중요한건 시민들의 자발적인 소방차 길 터주기와 소방통로 확보에 적극 동참하여 신속한 현장 출동으로 시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며 우리에게 “5분”은 기적을 만드는 시간임을 절대 잊지 않길 바란다.


  전남 보성소방서 보성119안전센터 이주환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