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인구정책위원회 21일 첫 회의…인구정책 추진 동력 기대

전라남도는 21일 광주전남연구원에서 전라남도지사 권한대행 이재영 행정부지사 주재로 제1회 전남 인구정책위원회를 열어 인구문제 극복을 위한 활동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전남 인구정책위원회는 지속적인 청년층 유출과 출산율 저하, 고령인구 증가 등으로 지역의 활력 저하와 소멸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민·관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전남의 인구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구성됐다.

또한 전남의 인구정책 5개년 계획을 확정하는 등 인구문제에 대한 심의·의결과 인구정책 관련 자문 등의 업무도 함께 하게 된다.

위원회는 도지사(권한대행)를 비롯한 도청 인구 관련 부서 실국장과 분야별 전문가 등 총 57명의 위원으로 이뤄졌다. 위원장은 도지사와 민간위원 중 호선으로 선출된 박종철(목포대 교수) 위원이 공동으로 맡았다.

총괄위원회와 △일자리·청년분과 △결혼·출산·양육·보육분과 △인구유입분과 △고령화·정주여건분과 등 4개 분과로 조직되고, 총괄위원회는 연 2회, 분과위원회는 연 4회의 정기회의를 개최할 방침이다.

앞으로 전라남도는 위원회와 실질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SNS 등을 활용한 상시 업무 연락체계를 갖추고 전남 인구문제에 대한 즉각적인 현황 분석 및 협력관계를 형성해나갈 계획이다.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11월 말 기준 전남 인구는 189만 4천여 명으로, 지난 2004년 200만 명 붕괴에 이어 지난 3월 190만 선이 무너지는 등 인구가 계속 줄고 있다.

또한 2045년에는 174만 명까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고흥군 등 전남지역 16개 군이 30년 내 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되는 등 인구 전망이 비관적이다.

이재영 권한대행은 “인구문제는 전남의 존립을 좌우할 중요한 과제로, 모든 역량을 인구문제 해결에 모아야 할 때”라며 “전남만의 강점을 살린 인구문제 해법을 발굴하는데 민·관이 함께 지혜를 모아가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