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구·업체·노조 등 합동간담회… 휴식공간 조성 등 대책 마련

 광주광역시는 최근 남구 환경미화원이 근무 도중 사망한 사고를 계기로 미화원의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광주시는 지난 21일 자치구 청소과장 회의에 이어 24일 업체대표, 노조대표, 시·구 관계자들이 참여한 합동간담회를 두 차례에 걸쳐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미화원들은 ▲작업시간 후 편하게 쉬고 식사할 수 있는 휴식공간 확보 ▲체육행사 지원 등 복지 향상 방안 마련 ▲위생매립장·음식물자원화시설 탄력적 운영 ▲대용량 종량제봉투(100ℓ), 음식물 수거통(20ℓ) 사용 자제 ▲안전발판 설치 등을 건의했다.

반면 일각에서 제기된 근무시간 조정, 유도요원 배치 등에 대해서는 생활폐기물의 효율적 수거를 위해 불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에 따라 광주시 등은 위생매립장·음식물사료화시설 반입 제한시간 도입은 즉시 시행하고, 일부 건의사항은 해당 구와 협의해 추진하기로 하는 등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또 청소차량 후방카메라, 경고음 등 안전장치 설치와 안전교육은 이미 실시되고 있는 만큼 추가로 추진하지는 않기로 했다.

앞서 윤장현 시장은 “환경미화원들이 현장에서 가장 시급하다고 건의한 휴식공간(쉼터겸식당)은 광주환경공단과 협의해 마련하고 가로환경미화원에게 지원되고 있는 체육·야유회 비용은 가정환경미화원까지 확대해 지원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광주공동체를 위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할 청소 업무를 맡고 있는 미화원에 대한 표창, 해외시찰, 체육행사·야유회 지원 등 사기진작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며 “자치구와 상호 유기적이고 지속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해 밝고 깨끗한 광주가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