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6곳에 자동제세동기 설치…신속한 심폐소생으로 주민의 생명 및 건강 보호

장성군이 심장정지 환자를 비롯해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한 심폐소생이 가능한 의료기기를 확대․보급한다.

군 보건소에 따르면 신속한 심폐소생으로 주민의 생명 및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사회복지시설과 다중이용시설에 자동제세동기를 확대 설치한다고 밝혔다.

일명 AED(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라 불리는 자동제세동기는 심정지 환자가 발생 시 환자의 피부에 장착된 전극을 통해 전기펄스로 전기충격을 심장에 보내 심방이나 심실의 세동을 제거하는 데 사용하는 응급 의료기기다.

현재 군은 ▲보건소 1 ▲보건지소 8 ▲보건진료소 11 ▲공립노인요양병원 1 ▲홍길동체육관 1 등 총 22개의 자동제세동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추가로 사회복지시설 및 다중이용시설인 ▲영락양로원 ▲영락정신요양원 ▲프란치스꼬의 집 ▲샬롬의 집 ▲장성고 ▲상무수영장 등 총 6곳에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또,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이틀간 시설종사자 등 전 직원을 대상으로 사용법 등의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정기 또는 수시로 활용상태를 점검하는 등 기기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용자 수가 많고 의료 취약계층이 있는 시설을 위주로 자동제세동기를 설치하게 됐다”며, “지역 주민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생명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