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남구의회의장(박춘수)은 지난 11월27일부터 12월5일까지 9일간 일정으로 남구청 행정전반에 대하여 기획총무위원회와 사회건설위원회 등 상임위원회별로 201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 중에 있다.

박춘수 의장은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22만 구민의 입장에서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중요한 의정활동인 만큼 미흡한 부분은 원인을 규명하고 잘못된 부분을 올바르게 개선 되도록 하여 구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충실하겠다”고 했다.

남구의회는 201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기획총무위원회 강원호 위원장, 이이현 의원, 김애정 의원, 한문덕 의원, 최민순 의원, 신인용 의원, 사회건설위원회 김점기 위원장, 심병희 의원, 배진하 의원, 권용일 의원, 남광인 의원은 지적사항에 대해 시정조치 와 집행부에 건의를 했다.

기획총무위원회 강원호 위원장은 주월동 무등시장 내 명시이월 된 사업과 관련하여 고객쉼터, 화장실이 아직 사업추진이 되지 않고 주차장 확장사업 또한 부지매입에 따른 이주비 요구 등 사업이 지연되고 있어 상인 및 주민들의 민원이 야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빠른시일내 추진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여 줄것을 요청했다.

이이현 의원은 남구 자치법규 조례 404개 중 제․개정된지 10년이상인 자치법규가 83건, 5년이상인 자치법규가 52건으로 행정 여건의 변화와 상위 법령개정 등으로 실효성이 없고 상위법령에 부합하지 않은 법규가 있으므로 현 행정여건에 맞게 정비할 것을 요청했다.

김애정 의원은 동 자치센터에서 운영중인 자치프로그램과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해 다수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직장인을 위한 야간프로그램의 확대방안을 요청했다.

한문덕 의원은 문화유적지나 공공시설 방문에 자전거를 이용하는 주민이 늘고 있는만큼 보관대를 설치하여 줄것과, 문화예술공연장에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있는 시설 설치를 요구 했다.

최민순 의원은 공직자들의 청렴도 향상을 위해 사이버 청렴교육 등, 다양한 청렴교육을 실시할 것을 요청했다.

신인용 의원은 업무 관련 소송에서 패소하는 사례가 많은데 패소사유를 정확히 분석하여 소송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요청하면서, 기관청렴도 측정결과가 실망스럽게 나왔는데 원인분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사회건설위원회 김점기 위원장은 사회복지업무 추진에 있어서 전문성이 있는 사회복지직공무원이 업무를 추진을 하여야 하는데 행정직공무원 사회복지분야에 11명이 배치되어 있으며 동주민센터에 배치된 사회복지직공무원은 사회복지업무가 아닌 일반업무로 사무분장이 되어 있어 조직개편토록 하고 동에 배치된 복지직공무원은 현장중심 복지업무에 투입할 것을 요구했다.

심병희 의원은 지역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중 긴급복지 지원제도를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동 주민센터.자원봉사단체등과 연계 및 구보 등을 활용하여 사업안내 및 홍보를 강화하여 어려운 가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당부 했다.

배진하 의원은 최근 고흥지역에서 전기요금 체납에 의한 전력제한 조치로 화재가 발생 조손가정의 인명 피해가 있었는데 남구 관내에 전력제한 세대 및 빈곤층 가정에 세심한 배려와 파악으로 유사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요청 했다.

권용일 의원은 국민기초수급자 자녀 중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 교복구입비를 지원하고 있는데 하복만 지원되고 있어 재정여건상 지원이 어려우면 후원자를 발굴하여 지원토록 요구 했다.

남광인 의원은 일부 결혼중개업소가 조직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한국남성들의 피해사례가 종종 발생되고 있으므로 관련부서에서 지도점검을 철저히 하여 피해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당부했다.

감사현장을 지켜본 박춘수 의장은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구민의 혈세가 한푼이라도 누수되거나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감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