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19일부터 서구문화센터 앞 전광판에 정보 제공…빛고을로 이어 두번째

광주광역시 서구 풍금 사거리 서구문화문화센터 앞 전광판에 한빛원전의 방사선량 값이 19일부터 실시간 제공된다.

19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광역시는 한빛원전이 시와 50㎞ 내에 위치해 방사능 누출에 대한 시민들의 막연한 불안 심리를 해소하고, 원전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빛고을로 전광판 표출에 이어 서구문화센터 앞 전광판에도 방사선량 정보를 실시간 제공한다고 밝혔다.

방사선량 값 전광판 표출은 민선6기 윤장현 시장의 공약이자, 광주․전남상생발전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책의 하나로 추진되고 있다.

방사선량 값의 평상 범위는 0.05~0.30µ㏜/h(마이크로시버트)이며, 1µ㏜/h 이상일 때 경고, 1,000µ㏜/h 이상일 때 비상단계에 해당하며, 현재는 0.110µ㏜/h로 ‘정상’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한빛원전 방사능 누출사고 시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현장 매뉴얼을 제작해 유관기관과 단체, 초·중·고교 등에 배부하는 등 시민들이 원전으로부터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다.

안치환 시 시민안전실장은 “재난과 안전사고에 대한 신속한 상황전파와 초동대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원전 방사능재난 발생에 대비 시민들에게 원전 상황을 실시간 알려 신속한 재난 대응과 안전사고에 만반의 대비를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