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소화기 비치로 안전한 겨울나자

추운 겨울철이 다가옴에 따라 차량화재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뉴스나 신문에서 많이 접하고 있다. 국민안전처에서 발표한 화재 발생통계에 의하면 전체 화재 중 차량화재의 비율은 무려 18.5%에 이르고, 주택화재 다음으로 높은 화재 발생률을 차지하는 차량화재에 대비하여 겨울철 차량관리에 소홀하지 말아야 할 것이며, 만약의 화재에 대비하여 차량에 소화기를 비치하자. 겨울철 차량화재에 대비하여 차량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면,

첫째 차량엔진부분에 라디에이터의 캡을 열어 부동액을 점검하자. 기온이 급강하하는 겨울철 엔진 동파를 막고, 장시간 운행으로 인한 엔진과열로 차량화재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둘째, 배터리 점검을 하여 배터리와 연결된 단자가 올바르게 장착 되어있는지, 전선에 단락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차량화재의 상당부분이 배터리 전선 단락에 의한 화재발생이 많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 이를 방증한다.

또한 차량 내에서의 흡연으로 인해 차량실내에서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고 무심코 버린 담배꽁초에 의해 뒤따라오던 화물차량의 적재물에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렇듯 소소한 관심하나하나가 차량화재를 예방하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우리 모두 인식해야한다.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화재를 진압하다보면 소화기 1대만 있었더라도 차량전체로 연소 확대가 되는 것을 막고 초기진화가 가능할 수 있는 아쉬움이 많다. 차량용 소화기는 분말소화기(ABC), 할론 소화기, 스프레이소화기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차량용품점이나 대형마트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인터넷쇼핑몰에서도 구입 가능하다. 차량용소화기는 차량내부 및 외부에서 화재발생시 재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운전석 가까이에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며 미리 사용법을 익혀두는 것이 좋다. 우리 모두 이번 겨울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각 개인 차량에 자동차용 소화기를 비치하고 사용법을 익혀두어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자.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