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비상태책위원회, 이준식 교육부장관에 대한 국회의 해임건의 요청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정치교육시민사회 비상대책회의에 대표들은 야3당 대표들을 면담하고 중요한 정책 중 하나가 역사교과서 국정화인데, 이 정책도 탄핵받았고, 사망선고를 받은 것이나 다름없다 생각했다.“고 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인사말에서 “정치권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앞장서서 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폐기할 수 있도록 더 힘써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기 위해서 면담을 요청했다.”고 했다.

이어 장 교육감은 “우선 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폐기하도록 국회차원에서 최우선 과제로 선정해서 대처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 드린다. 지금 오늘, 내일 또 국정 전반에 대한 질의도 있고 한데 여기에서 국정교과서 폐기에 대한 강력한 요청 내지는 질의를 해주셔서 정부 측으로부터 조속히 정책을 폐기할 수 있도록 하는 답을 받아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장 교육감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앞장서는 사회부총리 이준식 교육부 장관에 대한 국회에서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고 가결시켜주실 것을 요청하며, 그것은 그동안에도 이준식 장관께서 표현이 그렇지만 왔다 갔다 하는 정책을 하셨다. 이것을 아주 제고하겠다고 했다가 다시 강력히 추진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국민들에게 실망감을 주고 분노감을 자아내는 정책혼선을 가져온 책임을 물어서 해임할 수 있는 그런 조치를 해주시기를 요청 드린다.“고 했다.

이어 장 교육감은 야3당이 합의하고 해서 교문위에 국정교과서 금지 법안이 발의된 것으로 아는데 여기에 대해 새누리당이 안건조정신청을 해가지고 90일 동안 심의를 못하는 그런 상황이 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고 참 분개한다. 이 기간이 마무리 된다면 국회차원에서 즉각 국정교과서 금지 법안을 통과시켜주시기를, 그리고 가능하다면 그 안에 어떻게 이 법안이 가결되어서 학교 현장의 혼선이 최소화되고 학부모들의 불안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리는 차원에서 면담을 요청했다.“고 했다.

이에 국민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저희 정치권이, 특히 야당이, 특히 국민의당이 모든 문제를 말끔하게 처리해서 굳이 이렇게 국회를 방문하시지 않도록 해드려야 하는데 저희들이 그렇게까지 잘 하지 못해서 여기까지 발걸음을 하게 해드려 죄송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특히 야당, 특히 우리 국민의당이 국정교과서 폐기에 대해서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특히 탄핵이후에도 계속해서 국정교과서 폐기를 가장 강력하게 주장해왔다고 생각한다.

탄핵은 박근혜 대통령 개인에 대한 탄핵이 아니라 정권에 대한 탄핵이고, 특히 민심에 역행해서 추진한 대표적인 정책들에 대한 탄핵이고 거기에 국정교과서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바로 그런 주장들을 해왔다.“고 했다.

한편,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비상태책위원회는 야3당 대표를 만나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측각 폐기를 국회차원에서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여 적극 대처해 줄 것 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앞장선 이준식 교육부장관에 대한 국회의 해임건의 요청, 새누리당의 안건조정위원 회부로 심의가 유예된 국정교과서 금지법의 조속한 법제화등을 요청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비상태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공동위원장에 조희연 서육교유감, 장휘국 교육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민병희 강원교육감, 박종훈 경남교육감이 공동으로 맡았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