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온라인 및 모바일 긴급 여론조사 결과 금년의 경우 운영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

서울특별시가 매주 토요일 대규모 도심 집회가 개최되고 있는 엄중한 시국에서 시민안전을 최우선 고려, 올해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을 휴장하기로 했다.

28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는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이 매년 12월에 개장하는 ‘시민과의 약속’인 점을 감안, 조성공사를 일주일 연기해 28일(월)부터 공사를 시작하기로 했으나 앞으로도 대규모 도심 집회가 개최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부득이 이와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은 저렴한 가격과 편리한 교통으로 매년 겨울 많은 시민들에게 사랑받아왔다. 지난 2004년부터 12년간 누적 입장객이 234만 4천명으로, 한 해 평균 19만 5천명이 단 돈 1천원으로 부담 없이 찾는 ‘서울의 대표적 스케이트장’으로 자리매김한 바 있다.

서울시는 서울광장 이외의 제3의 대체장소로 스케이트장을 이전 설치하는 방안도 고려했으나, 안전진단과 조성공사 등 물리적으로 한 달 이상의 기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올해 스케이트장은 휴장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대체장소로 잠실종합운동장, 어린이대공원(광진구 능동), 서울혁신파크(은평구 불광동), (구)경기여고, 장충단공원 등을 후보군으로 정해전문가와 함께 이전 설치가능 여부를 검토했다.

장소이전에 따른 ‘설계변경 및 구조 안전 진단’에 2주, ‘스케이트 조성공사’에 4주의 기간 등이 소요되어 스케이트장 이용 수요가 많은 연말까지 물리적 시간 부족으로 개장이 어렵고, 연말을 넘겨 개장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아울러 서울시가 스케이트장 운영과 관련, 지난 24일(목)~26일(토) 긴급 시민 여론조사(시 홈페이지 가입자 대상 온라인 패널 조사)를 실시한 결과, 2,417명중 58.7%가 금년의 경우 “운영하지 않아야 한다”, 38.1%가 “운영해야 한다”고 답했다.

서울시 모바일 투표시스템인 ‘엠보팅’ 조사에서도 참여자 597명 중 72.4%가 금년의 경우 “운영하지 않아야 한다”로 답변, “운영해야 한다” 27.0%보다 높게 나타났다. 

김의승 관광체육국장은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은 그동안 어린이, 청소년 및 소외계층이 전체 이용자의 70%를 차지할 만큼 겨울철 스포츠문화복지 프로그램으로 사랑을 받아왔기에 금년도에 스케이트장을 개장할 수 없게 되어 매우 안타깝게 생각 한다”며,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불가피한 결정임을 감안, 올해는 부득이 여의도공원 스케이트장(12.9개장예정)이나 올림픽공원 스케이트장(12.23 개장예정)을 이용해 줄것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