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는 28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웨이브피아, 제엠제코㈜, ㈜인프리즘, ㈜선코리아, 그릿씨아이씨㈜, ㈜올인텍, ㈜코스텍시스 등 7개 기업과 1천34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전남도 제공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전남도가 미래 성장이 유망한 화합물반도체 기업을 유치, 국내 최초로 화합물반도체 생태계 조성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28일 전남도에 따르면 이날 도청 서재필실에서 ㈜웨이브피아, 제엠제코㈜, ㈜인프리즘, ㈜선코리아, 그릿씨아이씨㈜, ㈜올인텍, ㈜코스텍시스 등 7개 기업과 1천34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선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김산 무안군수, 이상훈 ㈜웨이브피아 대표, 최윤화 제엠제코㈜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무안 항공정비 산단을 중심으로 화합물반도체 생태계 조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화합물반도체는 우주항공·통신·국방 등 국가첨단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핵심부품으로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2021년 시장 규모가 29억 달러였던 것이 2030년 187억 달러로 예상된다.

전남도는 반도체 블루오션이자 차세대반도체로 각광받는 화합물반도체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지난해 목포대학교에 화합물반도체센터를 설립해 설계·제조·패키징 등 전주기적 토털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또 화합물반도체 기업을 집적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으며 이번에 처음으로 반도체 전문기업을 유치하는 결실을 봤다.

특히 투자 대상 지역인 무안 항공정비 산단을 반도체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받기 위해 노력 중이다.

협약에 따라 ㈜웨이브피아는 400억원을 투자해 화합물반도체 설계와 후공정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소와 우주항공 부품신뢰성 센터를 설립한다.

제엠제코㈜는 500억원을 투자해 전력 모듈 후공정연구소와 후공정 부품 양산 공장 등을 건립한다.

㈜인프리즘은 100억원을 투자해 화합물반도체 설계 연구소와 무선통신 시스템 제조 센터를 설립하고 ㈜선코리아는 20억원을 투자해 모듈 상자 등 반도체 부품 공장을 신설한다.

그릿씨아이씨㈜는 10억원을 투자해 화합물반도체 디자인하우스 센터를 설립, 초광대역 무선통신 센서 등을 생산하고 반도체 측정 장비 판매·유지 보수 업체인 ㈜올인텍은 10억원을 투자해 반도체 측정 장비 유지·보수 센터를 건립한다.

또 서면협약을 한 ㈜코스텍시스는 300억을 투자해 전력반도체 열관리 연구센터 등을 건립, 반도체 방열 신소재를 생산한다.

이번 투자협약으로 기업 유치가 마무리되면 무안에 250여명의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이상훈 대표는 “입주 예정인 기업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이윤 창출은 물론 전남의 경제 활성화와 지방소멸 위기 극복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설계, 후공정, 소재·부품·장비 등 화합물반도체기업이 무안 항공정비 산단에 많이 집적화하게 됐다”며 “화합물반도체 생태계 조성은 물론, 나아가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