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표, 배회감지기 보급 및 지문 등록으로 실종 시 복귀 지원

▲ 강진군, 치매환자 실종 예방 안전망 강화

[빛가람뉴스=박지훈 기자] 강진군보건소는 치매 환자의 실종 발생을 예방하고 조속한 발견과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배회 가능 어르신 인식표’ 및 ‘배회감지기’ 보급과 ‘지문 등 사전등록 사업’ 등을 연중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배회 가능 어르신 인식표는 60세 이상 실종 위험이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치매안심센터에서 발급하고 있으며 고유번호가 부여된 인식표를 통해 실종 시 쉽게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배회감지기는 손목시계형, 고리형으로 실종 가능성이 있는 어르신에게 무료로 보급되며 2년간 통신비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전용 앱을 통해 착용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보호자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문 등 사전등록제는 치매 환자의 지문, 사진, 보호자 연락처 등 신상정보를 사전에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경찰청 시스템에 등록하면 치매 환자 실종 시 환자 정보를 확인해 신속하게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지원 대상은 강진군치매안심센터에 등록돼 있는 치매 환자 누구나 가능하며 신청 시에는 대상자 및 가족의 신분증, 가족관계가 확인되는 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를 가지고 치매안심센터로 방문하면 된다.

서현미 보건소장은 “치매환자의 실종과 배회로 인한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 지역사회 안전망을 강화해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