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사회봉사부문 통합···시민대상 품격·권위 제고

광주광역시 청사 전경(사진=조인호 기자)
광주광역시 청사 전경(사진=조인호 기자)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광주광역시가 시민대상의 품격과 권위를 보다 높이기 위해 ‘광주시민대상’과 ‘명예의전당’을 하나로 통합한다.

21일 광주시에 따르면 사회봉사·학술·문화예술·체육·지역경제진흥 5개 분야별로 선정하던 ‘시민대상’과 시정발전, 나눔과 기부 등에 기여한 시민에게 헌액하던 ‘명예의전당’을 하나로 통합해 내년부터 시행한다.

광주시는 이를 위해 ‘시민대상 개선을 위한 전담조직’을 꾸려 시민대상의 심사 절차와 명예의전당 통합운영 등 개선방안을 마련, 광주시의회와 협의해 ‘광주광역시 시민대상 조례’ 개정도 추진한다.

이 때문에 올해 광주시민대상 수상자는 선정하지 않고 한박자 쉬어가며 내년부터 통합된 시민대상을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광주시민대상’은 ‘광주광역시 시민대상 조례’에 의거해 광주시민으로서 학문의 진흥과 문화예술의 창조적 계발에 기여한 공로가 현저하거나 광주시의 명예 선양과 발전에 뚜렷한 공적이 있는 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1987년부터 사회봉사·학술·문화예술·체육·지역경제진흥 등 5개 분야별로 1명씩 선정해 지금까지 37회 169명을 수여했다.

‘명예의전당’은 시정발전, 나눔과 기부 등에 기여한 공이 큰 시민을 오랫동안 기억하고 그 정신을 확산하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선정했다.

하지만 헌액대상자 선정요건이 시민대상의 사회봉사 부문 선정요건과 중복되고 주로 자원봉사분야만 헌액돼 다양한 사회공헌 분야의 공로자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었다.

최선영 자치행정과장은 “시민대상은 광주시의 명예 선양과 발전에 뚜렷한 공적이 있는 시민에게 수여하는 가장 영예로운 포상”이라며 “각계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시민대상의 영예와 신뢰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