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과 농촌 발전에 평생을 바친 영암 농촌 발전의 선구자

▲ 영암군청사전경(사진=영암군)

[빛가람뉴스=정영곤 기자] 영암군은 지난 15일 영암군향토축제추진위원회 회의를 통해 2024 영암왕인문화축제의 ‘왕인’으로 농업과 농촌 발전에 평생을 바친 학산면 출신 현의송 선생을 선정했다.

현의송 선생은 영암 농업과 농촌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서울대 농과대학 졸업 후 농협중앙회 전남 본부장, 농협대학 교수로 근무했으며 대통령 표창, 일본 농협문화상, 월출인상 등을 수상했다.

퇴임 후 일본 농촌 기행을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대에 맞춰 세계의 농업 환경을 이해하고 한국의 농촌 환경과 비교해 농촌 발전을 위한 강의 및 현장 연수를 실시하고 한국농어촌공사와 협력해 농촌 어메니티 자원 발굴 및 지역개발 정책 세미나를 주관했다.

또한 농촌 생활환경 개선 컨설팅, 한일 농촌지역 활성화 토론회 개최, 신토불이 운동 전개, 우수 농산물 생산 운동, 농산물 유통 개선 제안 등 현의송 선생의 활발한 활동은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고향인 학산면 광암마을을 매년 방문해 경로잔치를 개최하고 향우회와 지역농민, 유관기관 간의 원활한 교류와 화합을 도모하기 위한 각종 행사를 후원함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크다.

이에 영암군 향토축제추진위원회에서는 현의송 선생이 꾸준히 영암의 농업과 농촌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며 헌신적 봉사와 선행으로 지역 사회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해 올해의 ‘왕인’으로 선정했다.

이후‘왕인’은 영암왕인문화축제 대표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왕인박사의 위업을 선양하게 된다.

끝으로 지금까지 1999년 ‘왕인’ 선정을 시작으로 23대 ‘왕인’을 선정했으며 출신지별 역대 왕인을 살펴보면 영암 5명, 삼호 1명, 덕진 3명, 금정 1명, 신북 2명, 시종 1명, 군서 5명, 서호 1명, 학산 1명, 미암 2명이 선정됐다.

한편 2024 영암왕인문화축제는 3월 38일부터 3월 31일까지 왕인박사유적지 일원에서 개최된다.

테마퍼레이드‘미래를 향한 발걸음’, 상대포 실경산수공연‘월인천강’, 상대포 낙화놀이‘낙화유수’, 부산 조선통신사 행렬과 함께하는 ‘왕인행차길놀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며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야간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매년 주간에 진행되었던 테마퍼레이드의 야간 진행과 낙화놀이, 실경산수공연 등 개성있는 야간 축제 프로그램 운영과 야간경관 조명 설치로 관광객들의 체류시간을 증대해 숙박, 식사 등 지역 내 소비를 유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영암왕인문화축제의 새로운 모습을 방문객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