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신청 접수

▲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참가하세요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특허청은 3. 15.~5. 14.까지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창업지원을 위해 ‘2024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본 대회는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키프리스 플러스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1차 서류평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총 5팀을 선정하며 특허청장상, 한국특허정보원장상과 함께 총 1,600만원의 포상금도 수여된다.

수상팀에는 1억 7천만원 상당의 지식재산 데이터를 최대 5년간 무료로 제공하고 기술신용평가 및 서비스 수요자 심층 인터뷰, 전문가·수요자로 구성된 서비스 체험단 운영 기회를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술보증기금 등 협력기관의 창업지원사업도 연계 지원해 수상팀의 창업 및 사업 활성화까지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상위 2팀에게는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는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본선 진출의 기회도 부여된다.

대회는 지난 ’15년부터 시작됐다.

그간 수상작 중 ‘허블데이터베이스’ 등 총 15개의 서비스가 개시됐고 특허·디자인·상표 등 111건이 출원·등록됐다.

또한 ’23년 장려상을 수상한 ‘젠 IP’는 대규모 인공지능 언어모델을 활용한 특허출원서 자동 생성 솔루션을 개발해 신용보증기금 및 벤처캐피탈로부터 약 4억원 가량의 투자 유치를 받은 바 있다.

특허청 이인수 산업재산정보국장은 “최근 공공데이터 개방이 확대되고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인공지능과 공공데이터를 이용한 서비스 개발과 창업이 활성화되고 있다”며 “우수 아이디어를 가진 많은 개인·기업들이 본 대회를 창업 및 사업화하는 기회로 적극 활용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