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청사 전경(사진=조인호 기자)
광주광역시 청사 전경(사진=조인호 기자)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박용수 광주광역시 민주인권평화국장은 13일 입장문을 통해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5·18북한군 개입의혹’을 주장한 도태우 후보(대구 중·남구)의 공천자격을 유지하기로 한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입장문 전문]

‘5·18북한군 개입의혹’ 주장 도태우 후보 공천권 유지, 국민의힘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명합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5·18북한군 개입의혹’을 주장한 도태우 후보(대구 중·남구)의 공천자격을 유지하기로 한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명합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5·18왜곡 주장이 문제가 된 도태우 후보에 대해 사과의 진정성을 인정하고, 공천을 유지하기로 결정했으나, 이는 진정성없는 사과에 대해 면죄부를 준 것에 불과하다는 의심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도태우 후보는 첫 사과에서 ‘북한군 개입발언은 언론의 왜곡보도로 사실이 아니라’고 언론에 책임을 떠넘겼다가, 뒤늦게 공천 재검토에 들어가자 다시 사과문을 발표해 누가 봐도 사과의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도태우 후보의 북한군 개입설이 얼마나 잘못된 주장인지 국민 누구라도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도태우 후보는 2019년부터 자신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에서 “5·18이 자유민주화적 요소가 있지만 그것으로 포섭되기 어려운 굉장히 문제적인 부분들이 있고 특히 거기에는 북한 개입 여부가 문제된다라는 것이 사실은 상식”이라며 “그런데 이 상식을 짓밟았다. 그러자 우리 사회에 합리와 상식이 죽기 시작했다.”등 여러 차례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왜곡하고 폄훼했습니다.

이것은 명백한 5·18민주화운동의 진실에 대한 왜곡입니다.

지난 4년간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의 조사결과에서도 5·18당시 북한군 개입설은 모두 사실이 아닌 것으로 규명되었습니다.

이제는 5·18역사 왜곡을 근절하고, 5·18정신을 헌법적 가치와 인류보편의 가치로 발전시켜 나가는데 힘써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2024. 3. 13.

광주광역시 민주인권평화국장 박 용 수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