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9개 나라 23개 매장으로 확대…연말까지 10곳 추가 예정

▲ 전남도, 베트남 호치민에 농수산식품 상설판매장 개설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전남도는 지난 10일 베트남 호치민에서 전남 농수산식품 상설판매장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전남은 전 세계 9개 나라 23개로 지구촌 곳곳에 상설판매장을 구축, 농수산식품의 안정적 수출 전진기지로 활용하고 있다.

호치민 상설판매장은 한국식품 대표 마켓인 신짜오 코리아 마트에 입점했다.

전남산 농수산식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상설판매장이다.

신짜오 코리아 마트는 호치민, 붕따우, 빈증, 무이네, 동나이 지역에 21개 식품 전문매장을 운영 중이다.

현지 소비자와 관광객, 한인을 대상으로 전복차우더, 김, 미역, 해초국수, 유자초코크런치, 한식육수 등 전남 16개 수출 기업 44개 품목의 농수산식품을 수입해 판매하게 된다.

전남도는 2017년부터 한국 농수산식품의 주요 수출국인 미국과 일본, 중국은 물론 동남아, 유럽 지역 현지 마켓과 연계해 전남 농수산식품 전용 판매장을 개설해 수출기업의 안정적 수출 판로를 지원하는 ‘전남 농수산식품 상설판매장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9개 나라 22개 상설 판매장을 운영해 2023년 기준 1천26만 달러의 농수산식품 수출을 달성했고 올해 신규 운영사 선정을 통해 연말까지 10개 매장이 추가로 개장할 예정이다.

신현곤 전남도 국제협력관은 “전남의 상설 판매장 사업은 다양한 먹거리와 품질 좋은 상품으로 해외 동포는 물론 현지 한인마켓에서도 큰 인기가 있다”며 “상설 판매장이 남도음식의 우수성을 알리고 수출 전진기지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월 전남도 농수산 수출액은 총 4천965만 달러로 전년보다 24.4% 늘었다.

특히 글로벌 케이-푸드 인기와 함께 김 수출액이 2천267만 달러로 79.1% 상승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