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서 유관기관 협력 강화 통한 역할 재정립·발전 방향 모색

▲ 정신 응급·위기 대응 체계 구축 본격화

[빛가람뉴스=이종화 기자] 광주 동구는 최근 ‘정신 응급·위기 대응 체계 세미나’를 갖고 지역사회 내 정신 응급 대응 유관기관 간 협력·대응력 강화를 위한 연대 체계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가 주관하고 천주의성요한수도회가 주최한 이번 세미나는 ‘정신 응급·위기 대응 체계의 현황과 발전 방향’을 주제로 급증하는 정신과적 위기 상황 속에 각 유관기관의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상호협조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응급 대응 체계를 마련코자 추진됐다.

이날 소방, 의료기관, 정신건강복지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등 광주·전남 정신 응급 대응 유관기관 실무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구의 정신과적 응급상황과 위기 대응 체계 구축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협력 강화를 통한 역할 재정립과 발전 방향 등을 모색했다.

좌장을 맡은 신만식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장을 중심으로 동구 정신 응급 대응 네트워크를 함께하고 있는 배경열 해피뷰병원 원장, 양동섭 청심병원 원무과장, 정선웅 동부소방서 소방장을 비롯해 유승형 광주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장, 동구보건소 건강정책과 김혜란 과장 등이 참석해 정신 응급 관련 현황과 문제점 등을 논의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정신과적 응급상황 발생 시 기관 간 다른 기준과 다양한 사례로 현장 대응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세미나가 관련 기관 간 역할을 명확하게 정립하고 효과적인 응급 대응 체계를 마련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동구는 지난 2019년 정신응급대응협의체를 구성해 동구만의 정신 응급·위기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지난해부터 병원 2개소와 협력해 정신과적 응급환자를 위한 응급 병상 2개를 확보해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