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9일 접수···미세먼지·온실가스 감축 기대

광주광역시 청사 전경(사진=조인호 기자)
광주광역시 청사 전경(사진=조인호 기자)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광주광역시는 차량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물질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후경유차 매연 저감장치 부착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6일 광주시에 따르면 올해 사업비 약 3억7000만원을 투입해 노후 경유차 114대의 매연 저감장치 부착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 차량은 공고일 기준 ▲차량 사용본거지가 광주시에 6개월 이상 연속 등록돼 있고 ▲배출가스 5등급 경유자동차이면서 ▲배출가스저감장치 인증사항에 적합한 차량이며 ▲환경부 보조금 지급 이력이 없어야 한다.

 지원금액은 차종에 따라 대당 약 250만~580만원이며 본인부담금은 지원금의 10%인 27만~65만원이다.

신청기한은 오는 11일부터 29일까지이다.

신청은 온라인을 통해 접수받으며 온라인 접수가 어려운 분들은 등기우편으로 가능하다.

등기우편으로 신청하면 신청서와 함께 차량등록증, 신분증을 작성해 보내면 된다.

 선정결과는 4월 문자로 개별 통보된다.

이후 한국자동차환경협회 및 저감장치제작사의 별도 안내를 통해 저감장치를 부착할 수 있다.

단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후에는 2년간 의무운행해야 하며 의무운행 기간 내에 폐차 또는 저감장치를 뗄 경우 잔여기간에 따라 보조금이 회수된다.

손인규 기후대기정책과장은 “노후경유차 매연 저감장치 부착지원 사업은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저공해 사업”이라며 “시민들에게 보다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