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검진·스트레스 측정 등…복지서비스 접근 향상 기대

▲ 전남도,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로 도민 마음 보듬는다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전라남도는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도민의 심리 지원 등 복지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 운행을 5일 시작했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우울증 확산으로 도민의 정신건강 관리 필요성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취약계층의 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 등 정신건강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낙인효과 때문에 기피했던 정신건강 서비스를 도민 누구나 일상적으로 받도록 현장을 직접 찾아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신안 대율경로당에서 대율리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올해 첫 운행에 들어간 마음안심버스는 ▲정신건강검진 ▲스트레스 측정 ▲가상현실 힐링 체험 ▲정신건강 인식개선 홍보 및 캠페인 등으로 진행됐다.

마음안심버스 방문을 바라는 단체나 기관은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이상심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도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정신질환자를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시기에 치료받도록 정신건강 서비스 연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는 2022년 함평군을 시작으로 2023년 전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운영에 들어갔으며 올해는 여수시까지 확대돼 총 3대가 운영된다.

그동안 2천108명을 검진하고 이상소견 14명을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에 등록해 정신건강 증진 서비스를 받도록 연계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