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올해 1차 장애인복지위원회, 장애인 돌봄 실태조사·시설 종사자 지원 등 논의

지난 6일 구청 2층 상황실에서 ‘광산구 장애인복지위원회’ 2024년 1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광산구 제공

[빛가람뉴스=이종화 기자] 광주 광산구가 장애인과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를 아우르는 강화된 돌봄 체계 구축에 나선다.

7일 광산구에 따르면 지난 6일 구청 2층 상황실에서 ‘광산구 장애인복지위원회’ 2024년 1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보건복지부 주관 장애인복지사업 평가 전국 1위에 빛나는 지난해 성과와 올해 장애인복지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장애인의 행복한 삶과 권익향상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할 정책 방향을 모색했다.

특히 광산구 장애인복지시설 유형별 간담회에서 나온 ‘장애인복지 돌봄 체계 강화 사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장애인의 자립, 권익향상을 위해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를 효과적으로 메꾸기 위한 광산구만의 대안과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와 관련, 광산구는 상반기 중 고위험 중증장애인가구 실태조사를 추진한다.

고령화 흐름 속 고령 장애인 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활동 지원이 중단돼 장기 요양 대상으로 전환되는 65세 이상 장애인의 실태를 면밀하게 살펴 맞춤 돌봄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 활동 지원을 받는 장애인 중 필요한 의료·돌봄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사례를 발굴해 긴급한 치료와 상담, 일상생활 교육 등을 제공한다.

장애인을 돌보는 시설 종사자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현장 의견도 모아졌다.

이에 따라 광산구는 종사자들 간 상호교류와 지지체계 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장애인복지위원회를 중심으로 전달받은 현장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장애인과 장애인을 돌보는 시설 종사자 모두를 이롭게 할 수 있는 강화된 돌봄 체계를 만들겠다”며 “무엇보다 나이 듦이 불안하고 두렵지 않도록 고령 장애인친화도시 모델을 광산이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산구 장애인복지위원회는 장애인복지 분야 활동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단체·시설 대표자, 장애인 당사자, 법률가 등 26명으로 구성됐다. 장애인복지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한 정책 방향 수립 및 제안 등 광산구 장애인정책의 사령탑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