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출신 전남도 예산총괄팀장 국비 확보 족집게 특강

보성군, '25년 국비 확보를 위한 직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보성군 제공

[빛가람뉴스=곽유나 기자] 보성군은 1일 군청 4층 대회의실에서 전라남도 예산담당관실 이선호 예산총괄팀장을 초빙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국비 확보를 위한 직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1일 보성군에 따르면 이날 교육은 김철우 보성군수를 비롯한 직원 200여명이 현장에 참석하고 부득이하게 참석하지 못한 직원들은 각 부서 TV를 통해 영상을 시청했다.

이번 교육은 2025년도 국비 신청 및 중앙부처 예산편성에 앞서 정부 예산편성 흐름을 이해하고 국비 확보 비결을 배우기 위해 실무 위주의 강의로 진행됐다.

강사로 초빙된 이선호 팀장은 기획재정부 예산실에서 10년 이상 근무했고 전라남도 국고예산팀장, 예산총괄팀장을 역임한 국비 예산 전문가이다.

이 팀장은 이날 국비 예산 편성 과정, 국비 사업 요구 시 검토 사항, 국비 확보 전략, 국비 확보 제언, 사례 연구 순으로 현장 실무를 통해 터득한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소개했다.

또한, 중앙부처, 기획재정부, 국회 등을 대상으로 하는 국비 확보 대응 방안, 사전 행정 절차 제도, 사업 설명자료 작성 방법, 사업의 필요성·타당성 논리 개발 등 전략적인 대응 방법을 공유하고 참석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이번 교육이 선제적 국비 확보 활동을 추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강의를 통해 얻은 전략을 가지고 국비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보성군은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로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2024년 예산증가율 전남도 1위를 달성했으며 지난달 25일 2025년 국비 확보 신규사업 보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