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후된 어촌의 기반 시설 확충으로 안전한 어항 조성 기대

▲ 신안군, ‘2024년 어촌신활력증진사업’공모 선정, 100억원 확보

[빛가람뉴스=정영곤 기자] 신안군은 해양수산부에서 공모 선정한 ‘2024년 어촌신활력증진사업’에 장산 앤두·막금항과 흑산 가거3구항이 신규 대상지로 선정되어 각각 50억원씩 총 10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은 2023년부터 5년간 어촌 300개소에 총 3조 원을 투입해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어촌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 어촌 생활플랫폼 조성, 어촌 안전인프라 개선 등 세 가지 유형으로 추진한다.

신안군 장산면의 앤두·막금항은 어항시설 개선과 기항지 편의시설을 확충해 쾌적하고 안전한 어항과 기항지를 조성할 계획이며 국토 최서남단 가거도에 있는 가거3구항은 방파제, 물양장, 마을회관 조성 등 주민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신안군은 지난해 3개소 선정에 이어 올해도 2개소가 선정되어 전국 최다 선정의 성과를 거뒀지만, 관내 지방 어항 13개소, 소규모항포구 198개소를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도 정비해야 할 대상항이 많이 남아있어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의 지속적인 확대 시행을 희망하고 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을 통해 안전한 해상교통 이용과 어업 소득증대 등 지역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에 선정되지 못한 어촌마을은 내년에 꼭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산 앤두·막금항과 흑산 가거3구항은 올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시행계획 고시 후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2026년 준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