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2023년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 발표

▲ 외국인들에게 ‘한식’하면 연상되는 메뉴는?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은 2023년 북경, 호치민, 뉴욕 등 해외 주요 18개 도시에 거주 중인 현지인을 대상으로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한식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응답은 전년 대비 2.4%p 증가한 60.0%로 최근 5년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아울러 최근 1년 이내 한식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는 응답은 86.5%로 나타났다.

한식 만족도는 92.5%로 최근 5년 동안 90% 이상의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한식’을 들었을 때 연상되는 메뉴는 김치가 40.2%로 1위에 올랐고 비빔밥, 불고기 순이었다.

한국식 치킨, 고기구이가 그 뒤를 이었다.

한식 연상 이미지로는 ‘풍미가 있는’, ‘가격이 합리적인’, ‘대중적인’, ‘최근에 유행하는’ 등으로 조사됐다.

최근 1년간 자주 먹은 한식은 한국식 치킨, 김치, 라면 순이었고 가장 선호하는 한식은 한국식 치킨, 라면, 김치 순이었다.

농식품부 문지인 식품외식산업과장은 “지난해 뉴욕시 한식당 11곳이 미쉐린 가이드에 선정된 점과 더불어 이번 조사를 통해 해외 소비자의 한식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만족도도 높게 지속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하며 “한식이 일회성 경험을 넘어 해외 소비자의 일상 식생활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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