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오늘 총 6천톤 추가 비축분 계약

▲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정부는 기획재정부 홍두선 차관보 주재로 12.22 09:30 정부 서울청사에서 ‘경제안보 핵심품목 전담반 총괄반 회의’를 개최해 차량용 요소, 흑연 및 갈륨·게르마늄 등 최근 공급망 리스크 품목 동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기업들의 대체물량 확보와 조달청의 공공비축분 증가 및 공동구매 성과에 힘입어 12.21일 현재 국내 재고 및 반입 예정 물량은 6.6개월분이다.

조달청이 오늘 추가로 국내 요소수 제조사와 6천톤의 공공비축을 추가하는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국내 요소수 제조사가 조만간 제3국 대체공급선과의 계약 체결시 전체 물량은 총 7개월분을 넘어서게 될 전망이다.

조달청은 또한 12.19일부터 중소 요소수 제조업체들에게 차량용 요소 공공비축 물량을 방출하고 있다.

요소수 판매 정보를 공개하고 있는 오피넷에 따르면 3,443개 주유소 중 3,353개에서 요소수가 정상 판매 중이고 주유소 및 대형마트의 요소수 판매량은 전주 대비 감소세이다.

정부는 오피넷에 공개된 주유소별 요소수 품절 여부 및 주입기 보유 여부 등을 검증하고 현행화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요소수를 구매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흑연 및 갈륨·게르마늄은 중국의 허가제 도입 이후 국내 기업에 대한 수출허가가 발급되고 있고 인산이암모늄도 충분한 국내 재고와 중국외 중동 및 동남아 등에서 업체간 공동구매 추진으로 현재까지 국내 생산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확인된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