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실력이 미래다: 다시, 교육의 본질로

▲ 광주시교육청, 2024 광주교육 주요업무 계획 설명회 개최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19일 광주교육연수원 대강당에서 ‘다양한 실력이 미래다: 다시, 교육의 본질로’를 주제로 ‘2024 광주교육 주요업무 계획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 현장에는 광주 전체 학교장 및 주요 기관장 등 1천여명이 참여했다.

이정선 교육감의 TED 강연을 비롯해 광주교육 기본 방향 및 주요 업무 안내는 온라인으로도 생중계돼 참석하지 못한 시민과 교직도 함께할 수 있었다.

시교육청은 주민직선 4기 광주교육의 기본 방향을 ‘미래를 함께 여는 혁신적 포용교육’의 교육상과 ‘창의성을 갖춘 가슴 따뜻한 세계민주시민’을 교육지표로 설정했다.

또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광주교육’을 목표로 한 5대 주요 시책 및 3대 역점 과제를 밝혔다.

5대 주요 시책은 모두의 꿈이 실현되는 다양성교육 삶의 힘을 키우는 책임교육 희망사다리가 되는 공정교육 상상이 현실이 되는 미래교육 다함께 주인되는 상생교육이며 3대 역점 과제는 다양성을 품은 실력향상, 미래로 가는 AI교육, 모두가 동행하는 시민협치이다.

이와 더불어 2024년 광주교육의 역량을 집중해야 할 교육의 본질로 ‘다양한 실력’, ‘따뜻한 인성’, ‘글로벌 기반 세계로’, ‘디지털 기반 미래로’의 4개 영역을 선정해 16대 중점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다양한 실력’ 실현을 위해 다양성을 품은 수업 활성화 창의적 독서교육 맞춤형 진로·진학 강화 교육특구 조성과 연계한 특성화고 활성화 등을 추진한다.

또 ‘따뜻한 인성’을 위해 모두가 존중받는 학교인권 강화 교육공동체 심리·정서 지원 학생 맞춤형 교육복지 실현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등에 집중해 가슴 따뜻한 인재 양성에 힘쓸 계획이다.

‘글로벌 기반 세계로’를 위해 학생 글로벌 리더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 확대 다문화 국제교육특구 운영 다양한 국제교류 활성화 모두가 함께 만드는 교육협치 강화 등을 추진해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 신장을 지원한다.

‘디지털 기반 미래로’를 위해 미래교육 환경 조성, 학생맞춤형 교육 콘텐츠 개발, 미래형 교수·학습 방법 개발, 스마트 기반 학교 안전 강화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정선 교육감은 “2024년은 교육의 본질에 집중하며 다양한 실력이 미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며 “우리 아이들이 광주에서 성장해 세계로 뻗어나가는 인재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