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곡성군이 14일에 전남도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한 2023년 인구정책 우수 시·군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곡성군 제공

[빛가람뉴스=곽유나 기자] 전남 곡성군이 14일에 전남도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한 2023년 인구정책 우수 시·군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인구정책 우수기관 평가는 전남도 내에서 인구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한 우수 시군을 선정해 시상한다.

이는 인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참여를 독려하고 효과적인 인구정책 사례들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1차 평가는 인구수 사회증감률 문화복지카드 발급률 찾아가는 주소이전 서비스 운영실적 인구교육 청년공동체활성화 지원 등 8개의 정량지표와 인구정책 우수사례에 대한 정성평가로 실시됐다.

2차 평가는 발표 형식으로 진행됐다.

14일 곡성군에 따르면 지속적인 기업 단위 생활인구 유입과 관계기업 형성을 위한 ‘곡성형 워케이션’ 사업과 청년활동 공간 거점시설인 ‘비빌언덕 25’에서 운영 중인 청년센터 프로그램 운영 사례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곡성군은 청소년 문화바우처 지급, 관내 기업 취업 청년 정착금지원, 취업자 주거비지원, 출산장려금 지원 확대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청년이 정착하고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6월에는 2024년 전남도 청년 공공임대주택 건립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된 바 있다. 청년 정착과 정주 환경 개선을 위해 200억원이 투입된 공공임대주택이 건립될 예정이다.

곡성군 관계자는 “앞으로 지역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청년정책 사업을 발굴하고 생활인구 유입과 정주 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