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셋째 수요일 심폐소생술 교육의 날·자동심장충격기 보급

▲ 전남소방, 심정지 환자 소생률 높이기 안간힘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전남도소방본부가 2022년 도내 심정지 환자 출동 1천445건을 분석해 현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 심정지 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해 응급의료 기반 구축과 심폐소생술 교육을 강화키로 했다.

전남소방에 따르면 2020년부터 3년간 전남 구급대가 이송한 심정지 환자는 4천5명으로 평균 연령이 71.3세다.

65세 노인인구 비중이 25.5%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심정지 환자 소생률 향상의 중요한 요소는 구급대 응급조치 이후 병원과의 연계 시스템이다.

하지만 중앙응급의료센터 2022년 응급의료통계연보를 분석한 결과 현재 전남 인구 10만명당 응급의학과 전문의 수는 1.5명이다.

전국 평균 4.5명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또 전남은 권역응급의료센터 1시간, 지역응급의료센터 30분 이내 도착 불가한 인구가 30% 이상인 응급의료센터 취약지가 22개 시군 중 17곳으로 전국 평균인 39.2%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전남에 국립의과대학교 설립 등을 통한 응급의료 기반 구축과 의료인력 확충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현재 국립의과대 등 응급의료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심정지 환자 최초 목격자의 심폐소생술 시행률이다.

질병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기준 전남의 심정지 환자 최초 목격자 심폐소생술 시행률은 11.6%다.

전국 평균보다 낮다.

구급대가 도착하기 전 목격자가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것은 환자의 생존 기회를 크게 높일 수 있고 환자에게 생명의 연결고리를 제공하는 것과 같다.

이에 전남소방은 응급의료 협력체계 구축과 함께 전남도민이 심폐소생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도록 올해부터 매월 셋째주 수요일을 심폐소생술 교육의 날로 지정해 운영 중이다.

현재 관공서 등 82개소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의 날을 운영하고 있으며 더 많은 참여를 위해 학교, 읍면동사무소 등 관공서와 대규모 산업단지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벌이고 도민 교육도 확대할 예정이다.

또 민관 협력을 통해 공공장소에 자동심장충격기를 보급, 응급상황 시 누구나 쉽게 활용하는 환경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섬 지역 등 응급의료 취약지역에는 구급대를 확대 배치해 출동 시간을 단축하고 노인 대상 맞춤형 심폐소생술 교육을 우선 지원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홍영근 본부장은 “심폐소생술의 중요성과 목격자의 역할을 강조하는 홍보를 강화하고 응급환자 신속 대응을 위한 응급의료 협력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