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과 광주다움 통합돌봄 토의

▲ 광주광역시_서구청사전경(사진=서구)

[빛가람뉴스=이종화 기자] 광주 서구는 5일 서구청 들불홀에서 2026년 통합돌봄 전국화 대비 표준모델 정립을 위한 복지부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및 광주다움 통합돌봄 정책방향을 토의하는 비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서구통합돌봄협의체 위원, 서비스 수행기관 및 협력기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통합돌봄 전국화 모형을 만들기 위해 각계각층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열띤 토의를 진행했다.

포럼 1부에서는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정책방향 광주다움 통합돌봄 정책방향 서구 통합돌봄 추진방향에 대해 발표를 진행했으며 서구의 지난 5년간 통합돌봄 경험과 노하우로 광주다움 통합돌봄과 복지부 의료돌봄 통합지원의 표준모형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2부는 이정규 교수의 진행으로 김숙정 교수 박현경 주임연구원 정인경 연구원의 기조 발표 후 서구 통합돌봄 발전방안에 대해 토의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서구는 2019년 하반기부터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시작으로 올해는 광주다움 통합돌봄과 복지부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통합돌봄 추진을 위한 전담조직을 설치해 보건·의료·주거·복지·교육 등 90개소의 기관·직종과 협력체계를 구축했으며 전국 최초로 개소한 재택의료센터와 전국 유일 고령자 스마트케어서비스 구축, 전국 최다 스마트돌봄 정책 등을 추진해 정부·학계 학술회에서 서구 사례를 소개하는 등 서구만의 돌봄도시를 구축했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서구 통합돌봄이 전국 최고의 수준을 이룬 만큼, 그동안의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2026년 전국화를 위한 통합돌봄 표준모델 정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