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2023 하반기 특허협력조약 설명회’ 개최

▲ 해외특허 확보를 위한 국제특허출원 방법 알려드려요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특허청은 세계지식재산기구와 공동으로 11.21. 오후 2시 대한변리사회 연수강당에서 특허협력조약에 따른 국제특허출원을 신청하려는 국민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2023 하반기 특허협력조약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84년 특허협력조약에 가입한 이래로 ’22년 기준 국제특허출원 건수가 3년 연속 세계 4위를 기록하고 전년 대비 6.2% 증가하는 등 국제특허출원 제도를 활발히 이용하고 있다.

설명회는 지식재산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특허협력조약 제도의 최근 동향 등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출원인, 변리사, 민간 지식재산 전문가 등 135명이 참석한다.

설명회에서는 국제특허출원 시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웹기반 전자출원 시스템의 최근 변경사항 생명공학 분야 출원 시 준수해야 하는 유전자 서열목록 기재에 관한 국제표준 등을 면밀히 소개한다.

전자출원시스템 관련해서는 하나의 출원서 작성 시 여러 사람이 동시에 작업할 수 있게 하는 기능, 예상치 못한 장애 등으로 전자출원시스템이 접속되지 않는 경우에도 국제출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비상서비스 등에 대한 소개가 이뤄진다.

생명공학 분야 출원에 있어 지난해 7월 시행된 유전자 서열목록 제출과 관련된 신국제표준에 대응해, 유전자 서열목록의 올바른 기재 형식, 서식기 이용 방법 등에 대한 소개가 이뤄진다.

특허청 김지수 특허심사기획국장은 “국내 기업의 해외특허 확보를 위한 첫 단추로 국제특허출원 방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며 “해외진출을 준비중인 국내 기업들이 국제특허출원 제도를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소통의 기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