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여수해역.7월 8일 완도해역서 방제 대응 능력 향상위해

전라남도가 적조 예찰에 드론을 도입키로 한데 이어 사상 처음으로 적조 발생 대비 방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사전 모의훈련에 나섰다.

전남도에 따르면 전라남도는 28일 여수해역에 이어 7월 8일 완도해역에서 2016년 적조방제 모의훈련을 실시한다.

지난해 전남 해역에서는 8월 5일부터 9월 26일까지 53일간 적조가 발생해 188억 원의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올 들어 적조 피해 최소화 대책을 수립, 어류․전복 맞춤형 적조방제 매뉴얼을 제작해 배포하는 등 적조 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유관기관, 어민 등의 적조 방제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모의훈련도 실시한다. 1차 여수해역 모의훈련에는 전라남도,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 남해수산연구소, 여수시 등 유관기관과 여수지역 어업인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방제장비는 선박 53척과 황토살포기 3대, 드론 3대가 동원됐다.

이날 훈련은 오전 10시 여수 주변 해역에 적조생물(코클로디니움) 농도가 ㎖당 100개체 이상 출현해 ‘적조주의보’가 발령된 것을 가정해 이뤄졌다. 먼저 드론과 기술 지도선을 활용해 적조를 예찰한 뒤 황토 살포 및 어선을 이용한 수류방제, 양식어류 가두리 시설 안전해역 이동조치, 적조 피해 발생 전 양식어류 방류훈련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적조 예찰에 최초로 드론을 도입해 외해에서 유입되는 적조의 광역 예찰을 실시하고, 1단계로 외해 발생해역 초동 황토방제, 2단계 연안 유입 시 집중방제, 3단계 해상 가두리 주변 유입 시 양식어류 피해 최소화 등 단계별로 현장감 있게 황토 살포 및 수류방제 훈련을 실시했다.

전라남도는 적조 방제 및 피해 예방을 위해 총 사업비 122억 원을 조기에 시군에 배정하는 등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다. 주요 사업은 가두리시설 현대화사업 53억 원, 전복우량종묘 보급사업 30억 원, 2015 적조피해복구사업 30억 원, 2016 적조방제사업 9억 원 등이다.

배택휴 전라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적조피해 최소화 대책 수립, 적조 대응 어업인 간담회 개최, 적조 방제 모의훈련 등 적조 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어업인 스스로 여름철 자연재난에 대비해 반드시 시군에 입식 신고를 하고, 양식수산물 재해보험 가입과 적조 발생 시 자율방제에 적극 참여해줄 것”을 당부했다.

올해 해수 온도는 6월 현재 섭씨 20~20.5도로 평년보다 1.0∼1.5도 높으며, 여름철 후반에는 라니뇨가 발달해 고수온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국립수산과학원은 예년보다 빠른 7월 말 적조주의보가 발생해 고밀도의 적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