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정부 대표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 참석

▲ 산업통상자원부(사진=PEDIEN)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1월 5일부터 10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되는 ‘제6회 중국 국제수입박람회’에 역대 최대 규모인 총 212개 우리 기업들과 함께 참여한다.

중국국제수입박람회는 중국의 대외개방 및 수입 확대를 위해 중국 정부가 국가 차원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수입 전문 박람회로서 2018년부터 매년 개최됐다.

이 박람회에는 중국의 지방정부와 국유/민영 기업들이 구매사절단으로 참여해왔으며 우리 기업들에는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촉진하는 중요한 플랫폼이 되어왔다.

올해 제6회 박람회에는 총 130여 개 국가와 지역에서 약 3,400여 개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우리나라는 무역협회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관으로 총 212개 업체가 참여했다.

우리나라는 역대 최대 규모로 홍콩, 일본, 미국에 이어 4번째이다.

이번 국제수입박람회에는 정부 대표로 양병내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가 오프라인으로 4년 만에 참석했다.

양 차관보는 11월 5일 중국 상무부 부부장과 한중 통상당국 간 고위급 회담을 개최해 양국 간 통상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중국의 흑연 수출통제 조치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우려를 해소할 방안도 협의했다.

아울러 양병내 차관보는 우리 진출기업을 방문하고 박람회 참여 기업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우리 기업들이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하는 유익한 기회이면서 어려운 세계적 여건 가운데 수출 플러스 달성의 계기로 활용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