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점 불모지 오명을 벗고 1004 책방 문을 열다

신안군, 운영비 지원하는 민간 책방 유치/신안군 제공

[빛가람뉴스=정영곤 기자] 10월 31일 압해읍사무소 1층 신안군가족센터 건물에 45평 규모의 도서관 기능을 하는 민간 책방이 문을 열었다.

31일 신안군에 따르면 전국에서 서점이 없는 몇 곳의 지방자치단체 중 하나였으며 군에서 책방 운영비 일부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1004 책방 운영자 모집공고 절차를 거쳐 책방 운영자를 최종 선정했다.

‘1004 책방’은 군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새 책을 빌릴 수 있는 공간으로 한 달에 최대 3권까지 빌릴 수 있다.

반납은 읍면사무소 또는 신안군 도서관과 1004 책방 중 어디든 자유롭게 할 수 있어 군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책방은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 일요일과 법정 휴일은 휴무다.

또한 저자와의 만남 북콘서트, 인문 강좌, 독서 진흥대회 등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 주민의 문화 충족을 위한 여건을 제공할 계획이다.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와 신안군 복지재단을 통해 크레도 오프쇼어에서 신간 도서 2,700여 권, 학지사 외 3개 출판사에서 7,300여 권, 총 1만여 권의 새 책을 기증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온 가족이 함께 와서 가장 화제가 되는 신간 도서를 맘껏 읽고 아이들과 함께 공동육아 나눔터에서 400여 점의 장난감을 가지고 놀며 1004 카페에서 차와 커피를 마시면서 문화 및 소통을 한 공간에서 가능한 곳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만으로도 자긍심을 갖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독서 문화가 살아있는 신안군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