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35개 국가·국제기구의 경찰대표가 모여 미래 치안 환경변화에 대비한 과학치안 전략과 인재 양성을 논의

▲ 경찰청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은 10월 18일 서울에서 개최된 2023 서울 국제경찰청장 회의에 참석한 35개 국가·국제기구의 경찰대표와 만나 사이버 금융 범죄와 마약 등 초국가 범죄에 대응하는 각국 경찰의 치안 전략을 경청하고 한국 경찰의 과학치안 전략을 공유했다.

2015년 제1회 회의를 시작으로 감염병 세계적 유행 기간에도 대면 회의를 이어온 서울 국제경찰청장 회의는 그간 총 82개국·기구의 치안 총수와 경찰대표가 참석해 ‘새 일상 시대의 치안 전략’ 등을 논의했으며 역대 최대 국가와 국제기구 경찰대표가 참석한 이번 제4회 회의에서는 ‘초불확실성 시대의 선제적 치안 전략’을 주제로 논의를 이어갔다.

윤석열 대통령은 축하 전문을 통해 각국 경찰의 헌신에 감사를 전하고 ‘한국 정부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상생과 협력, 연대를 바탕으로 자유와 평화, 인류의 지속 가능한 번영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환영사에서 감염병 세계적 유행이 초래한 급격한 디지털 전환과 초국가범죄 확산, 그리고 환경재난 등 복합적인 위기 상황에 부닥친 각국 경찰의 협력을 촉구하고 치안 활동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신속한 과학기술의 도입과 디지털 시대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유연한 인재 양성을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는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참석해 축사를 전했으며 미연방수사국 크리스토퍼 레이 국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급증하는 신종 위협과 복합위기에 맞서 나가기 위한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스라엘의 역사학자이며 유명한 인기 도서 ‘사피엔스’의 저자 유발 하라리 교수는 영상으로 진행된 기조연설에서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촉진된 초불확실성의 위기 앞에 놓인 인류의 안전을 확보하고 빠르게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립된 국가주의를 초월해 휴머니즘이 중심에 자리 잡은 연대와 협력이 중요하다”라는 취지로 발언했다.

경찰청은 2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회의에서 총 35회의 양자 회담을 통해 참석국·국제기구의 경찰대표단과 국가의 안전과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치안 의제를 교환하고 나아가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의 경계를 허물어 각국 경찰의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을 확대하는 다리 구실을 할 예정이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번 회의 기간 중 지난 9월 싱가포르를 방문해 과학 치안 협력을 논의한 찬샨 싱가포르 과학기술청장을 다시 만나 치안 분야 과학기술 협력 촉진을 위한 업무 협력 의향서를 체결한다.

한국의 국제사회 기여도 확대를 위해 유엔 개발 계획 하오량 쉬 총재보와 기관 업무 협력 의향서 및 개발도상국의 디지털 성범죄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기금사업 협정서를 체결하며 유엔 개발 계획 DR콩고 사무소장과는 경찰청이 지원하는‘범죄정보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2차 기금사업’ 협정서 체결도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 기간 중 각국 경찰대표단이 한국형 과학치안의 현주소를 직접 목격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인천 송도에서 경찰청 주관으로 개최되는 치안산업박람회와 과학치안 학술대회 참석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최근 방산 수출 호조와 함께 한국형 경찰 헬기에 대한 각국 경찰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경찰 헬기 도입과 교체를 검토하는 국가를 대상으로 수리온 경찰 헬기 시승 기회도 제공해 국산 헬기의 우수성과 한국 경찰의 헬기 운용 역량을 홍보할 계획이다.

경찰청은 “참석 국가 중 27개국이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임을 고려해 다음 달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 최종 투표를 앞둔 부산을 최적의 준비된 도시로 홍보하는 등 참가국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할 것이다”고 했다.

더불어, “이번 2023 서울 국제경찰청장 회의를 통해 대한민국이 국제적 치안 중추 국가로서 초국가범죄 차단을 위한 전 세계 경찰기관의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고 특히 과학기술 선진국으로서 각국의 치안 불확실성 해소를 위한 치안 기술 발전을 선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