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컨설팅 10개소, 시설·장비 4개소, 내년 770ha 면적 재배

해남군 청사 전경(사진=빛가람뉴스 DB)
해남군 청사 전경(사진=빛가람뉴스 DB)

[빛가람뉴스=정영곤 기자] 해남군이 농림축산식품부 가루쌀 생산단지 육성사업 공모에서 교육·컨설팅 10개소, 시설·장비 4개소가 선정됐다.

11일 해남군에 따르면 전남 최다 선정으로 해남군은 내년 가루쌀 재배를 770ha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가루쌀 생산단지 육성사업은 과잉 생산되는 쌀의 적정 생산을 유도하고 식량작물 전반에 걸친 생산·유통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개소당 교육·컨설팅 3,000만원, 시설·장비 5억원 이내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대상자는 가루쌀 안정생산을 위해 경영체의 내실있는 운영 등에 필요한 교육 및 컨설팅과 재배에 필요한 시설·장비를 지원받게 된다.

또한 생산단지에서 재배된 가루쌀은 전략작물직불금이 지원되며 정부비축수매 대상으로 안정적으로 판로를 확보할 수 있다.

가루쌀은 물에 불리지 않고 밀처럼 바로 빻아 가루로 만들 수 있는 쌀로서 밀가루 대체에 적합해 수요전망이 매우 밝은 편이다.

또한 6월말 늦이앙이 가능해 밀, 보리, 조사료 등을 재배하는 이모작에 유리한 품종으로 정부는 쌀 과잉생산에 대응해 2026년까지 가루쌀 생산단지를 200개소까지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해남군에서는 올해 245ha 면적에서 가루쌀을 재배했으며 쌀 수급안정과 식량자급률을 제고하기 위해 가루쌀 조성사업을 단계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