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와 해남 미래발전 포럼 11월까지 5차례 개최, 군민 소통의 장 열려

▲ 해남군, 재생에너지와 농업농촌의 상생 발전 모색한다

[빛가람뉴스=정영곤 기자] 해남군이 재생에너지와 농업·농촌의 상생발전 방안을 찾는 첫걸음을 시작했다.

군은 20일 군 문화예술회관에서‘농업의 미래와 재생에너지’를 주제로 제1회 재생에너지와 해남 미래발전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기후환경과 산업구조 변화 등 급변하는 국내외 상황 속에서 해남군민의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모아 해남군 재생에너지와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 가능성을 찾고자 마련됐다.

제1회 포럼을 시작으로 11월까지 총 5차례의 포럼이 개최되며 두번째 포럼은 10월 24일‘재생에너지와 갈등관리’를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이날 포럼은 김현권 전 국회의원의 주제발표와 함께 해남군과 해남군의회, 농협, 한전, 농어촌공사를 비롯해 농민회와 해남태양광발전협회 등 지역내 기관·사회단체, 지역주민 등 8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과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초대 원장을 역임한 김현권 전 의원은‘농촌의 고령화와 지방이 몰락하는 원인은 무엇인가’라는 과제를 던지며 “산업화의 성공과정속에서 소외되면서 어려움에 처해있는 농업에 재생에너지는 중대한 기회다”라는 의견을 펼쳤다.

김 전 의원은“에너지가 미래산업지도를 결정할 것이며 재생에너지는 지방과 농촌에 기회이자 혜택이이 될것이다”며“농업과 태양광을 접목시키는 영농형태양광 등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주제발표 후에는 참석자들과 함께 현 재생에너지가 농업·농촌에 미치는 영향과 지역과의 상생방안 등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참가자들은 RE100을 통한 산업 활성화, 군민과 지역사회 주도의 사업추진을 위한 입법안 제정 등 의견을 다양하게 제시했다.

김 전 의원은“재생에너지는 지역사회의 것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재생에너지에 대해 군에서는 의견을 모아 방향을 잡고 갈등을 조정하고 합의점을 도출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마무리했다.

군 관계자는“에너지 대전환 시대에 우리 지역은 재생에너지라는 성장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번 포럼은 앞으로 더 깊은 소통을 위한 시작이 될 것이다”며“재생에너지를 통한 미래성장동력 확보로 농업·농촌 그리고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해법을 군민과 함께 찾아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