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광부. 관광공사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국내 관광지 99곳’ 선정 발표

전남 강진 다산초당이 대한민국의 대표 관광명소인‘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국내 관광지 99’로 뽑혀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 1762~1836) 탄생 250주년을 맞아 그 의미가 더 깊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문광부 포털사이트와 한국관광공사 누리집(홈페이지) ‘대한민국 구석구석’(korean.visitkorea.or.kr)에서의 여행지 관련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1차 후보 관광지를 추천한 후 여행작가, 여행기자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후보를 1.5배수 이내로 압축한 후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이 포함된 선정위원회를 개최해 순위 없이 최종 99개소를 대한민국 대표 관광명소로 선정 발표했다.

이에 강진군은 내년부터 인터넷 관광객 모객을 통한 다산실학 4대 성지순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성지 순례 체험프로그램은 강진 유배 최초 기거지인 사의재에서는 다산선생께서 즐겨 드셨던 전통음식 아욱국 체험을 하게 되고 보은산방에서는 다산의 제자가 되어 주역 등을 직접 공부하며 우리나라 차 산업의 효시 백운옥판차가 생산된 백운동 계곡에서는 다도 체험을, 다산초당에서는 불교와 교류를 맺었던 백련사 오솔길을 직접 걷는 등 다산선생과 함께하는 추억여행을 떠나게 된다.

또한 강진군은 90억원(국도비 54억, 군비 36억)을 투입해 2013년까지 다산기념전시관을 신축할 계획으로 현재 공사 발주를 완료해 놓은 상태이다. 다산기념전시관이 완공되면 초.중.고. 대학생들의 전국적인 수학여행지로서도 필수코스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강진원 강진군수는 “다산초당이 대한민국 대표 관광명소로 지정된 것은 무척 자랑스러운 일이다”며 “강진만의 독특한 문화유산 계승 보존과 인간중심의 관광네트웍 구축을 위해 강진관광마케팅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남도답사 일번지 강진의 브랜드를 대한민국 명품 브랜드로 승격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