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활동 후 2주 이내 고열 및 구토 발생 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의심

▲ 해남군청사전경(사진=해남군)

[빛가람뉴스=정영곤 기자] 해남군은 가을철을 맞아 명절 벌초, 성묘와 함께 야외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진드기 매개 감염병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털진드기 유충 개체수가 증가하는 9월부터 11월까지 급성 발열성 질환인 쯔쯔가무시증이 집중 발생한다.

쯔쯔가무시증은 진드기에 물리고 2주간 잠복기 이내에 고열, 근육통, 오한, 두통과 함께 물린 부위에 검은 딱지가 나타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백신과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해남군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주요 등산로 입구 등에 기피제 분사기 16대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군 보건기관인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서 진드기 기피제를 무료로 배부하고 있다.

또한 추석이 다가옴에 따라 군민과 귀성객이 안전한 명절을 맞이할 수 있도록 9월 11일에서 22일까지 2주간 마을 취약지를 중심으로 특별 공동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야외활동 시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긴 옷과 토시 등을 착용하고 기피제를 사용해야 한다”며“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근육통, 소화기 증상, 가피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받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