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일 오후 2시 남구다목적체육관서 36년 공직경험 바탕 지역발전 해법 등 담아
노 전 장관 “우리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고민에 도움 되고파”

노형욱 전 국토교통부 장관/노형욱 경제·국토교통연구소 제공
노형욱 전 국토교통부 장관/노형욱 경제·국토교통연구소 제공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노형욱 경제·국토교통연구소장(전 국토교통부장관)이 ‘광주와 대한민국의 미래 반걸음 앞에 노형욱이 있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노 소장은 행정고시 30회로 경제기획원에서 시작해 문재인정부 국토교통부장관까지 36년간의 공직생활을 마치고 고향 광주와 대한민국의 발전에 대한 고민과 정책 등을 담은 자서전 출판기념회를 오는 9일 오후 2시 남구 진월동에 위치한 남구다목적체육관에서 연다.

노 소장은 자서전 서문을 통해 “돌이켜보면 격동의 역사 속에 공직자로서 큰 행운아였다”며 “국정의 중심에서 우리 사회의 수많은 변화와 주요 국정 현안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36년의 공직생활 내내 머릿속을 지배한 키워드는 ‘혁신’과 ‘상생’, 그리고 ‘소통’이었다”며 “역사는 혁신을 통해 진보해야 하지만 뒤처지는 사람도 함께 보듬을 수 있어야 진정한 진보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역지사지(易地思之)와 구동존이(求同存異)의 정신으로 끊임 없는 소통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소장은 “많은 망설임과 고민도 있었지만 여러분들의 권유와 격려에 용기를 얻어 그동안의 경험과 우리 사회과 당면한 여러 현안에 대한 생각을 담았다”며 “이 같은 내용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하는 데 작은 도움이 될 수 있다면 큰 보람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노 소장은 문재인정부에서 국토교통부장관과 국무조정실장 등 2번의 장관을 지냈으며, 기획예산처 재정총괄과장에서부터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관까지 주요 보직을 역임한 ‘예산통’으로 대표되는 정통 관료 출신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