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2024 한국방문의 해 및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미국 K-컬처 팬덤 대상 방한 관광 매력 집중 홍보

▲ 문체부-관광공사, 케이콘 LA 연계 K-관광 로드쇼 개최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K-팝 콘서트 ‘케이콘 LA 2023’과 연계해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K-관광 로드쇼’를 개최했다.

K-관광 로드쇼는 ‘2023~2024 한국방문의 해’를 맞이해 전 세계 15개 주요 도시에서 한국 관광의 매력을 집중적으로 홍보하는 기획 행사다.

지난 7월 10만명 이상이 방문한 ‘뉴욕 K-관광 로드쇼’에 이어 올해 미국에서 두 번째로 개최된 행사로 약 2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미국은 70년을 이어온 한국의 동맹국이자 원거리 방한관광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상반기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규모 3위를 차지하는 국가이다.

특히 K-관광의 강력한 잠재 수요인 미국 K-컬처 팬 수는 서구권에서 가장 큰 규모인 1,600만여명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K-컬처에 대한 높은 관심을 실제 방한 수요로 연결하기 위해 문체부와 공사는 한국 여행정보 부스를 마련해 다양한 한국관광 상품을 소개했다.

이중 K-팝 댄스 클래스와 연계한 K-팝 팬덤 겨냥 상품이 가장 큰 관심을 끌었고 한국어·태권도 연수, 한옥 숙박 등이 포함된 ‘한국에서 한 달 살기 프로그램‘도 현지 MZ세대들로부터 큰 관심과 호응을 끌어냈다.

또한 한국방문의해 K-컬처 관광이벤트 100선, 청와대 관광코스 10선, 2030 부산세계박람회 등도 중점적으로 홍보했다.

이외에도, 경남, 전남, 부산 등 지역 특산품으로 만든 음식 샘플링 이벤트가 진행됐고 ‘검은 사막 아침의 나라’ 게임을 활용한 국내 관광지 온라인 체험 이벤트도 열었다.

한편 8월 22일에는 LA 빌트모어 호텔에서는 미국 주요 여행업계 관계자 150여명을 초청해서 한-미 여행업계 간 비즈니스 상담회 및 한국관광 설명회를 개최했다.

동 행사에는 한국과 미국 주요 여행사와 항공사 등이 참여했고 총 200여 건의 상담이 이루어지는 등 팬데믹 기간 동안 억눌렸던 한-미 여행업계 협력관계를 다시 공고히 하고 신규 방한상품 개발과 판촉을 위한 활발한 네트워킹이 진행됐다.

공사 관계자는 “올해 미국인 관광객 유치 목표는 100만명이다”며 “목표 달성을 위해 앞으로도 K-컬처 팬덤, 교포, 학생 등을 대상으로 타깃 맞춤형 마케팅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