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범죄 우려 피해자 주거지 설치 지원해 현행범 체포 등 성과

▲ 전남자치경찰위, CCTV로 사회적 약자 신변 보호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범죄 노출 우려가 큰 사회적 약자 주거지와 그 주변에 내부영상망을 선제적으로 설치하는 등 주민이 안심할 수 있는 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이는 사회적 약자중 범죄 노출 우려가 있거나 보복 범죄 등으로 2차 피해가 예견되는 경우 그 위험성을 판단해 주거지나 그 주변에 내부영상망을 무료로 설치해주는 사업이다.

촬영된 내부영상망의 영상은 모니터 또는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비상벨이 작동되면 무인경비업체에서 출동해 범죄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112에 신고하는 시스템이다.

지원 대상은 가정폭력·성폭력·데이트폭력·스토킹 등 범죄피해 우려자, 연쇄 성폭력 등 범죄발생 주변 주민, 실종이력이 있는 독거노인, 독거 지적 장애인, 범죄 피해 우려 독거 청소년 등이다.

전남자치경찰위원회는 2022년부터 관련 예산을 편성, 2022년에는 29가구를 설치했고 올해도 현재까지 18가구에 설치했다.

지난 7월에는 피해자의 주거지에 무단 침입해 재물손괴 등 피해를 입힌 보복 범죄자를 지원사업으로 설치된 내부영상망 영상을 근거로 현행범 체포 후 구속시켜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가해자는 과거 성범죄 혐의로 재판을 받던 자로 피해자 주거지 인근에 계속 거주하고 있어 추가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관할 경찰서에서는 피해자가 평소 거동이 불편한 점과 가해자의 집이 인근인 상황을 고려해 미리 주거지에 내부영상망을 설치했던 것이다.

조만형 위원장은 “범죄피해가 우려되는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내부영상망 설치사업을 지속해서 확대해 주민이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