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 태풍 독수리 북상 등 예측하기 어려운 기상상황에 대비 과감하고 선제적인 대응 강조

▲ 중앙대책본부장, 호우피해 및 대처상황 점검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7월 25일 08시 30분,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13개 중앙부처, 17개 시도와 영상회의를 통해 호우피해와 기관별 대처상황을 재차 점검했다.

회의에서 한 차관은 향후 기상전망과 밤사이 호우 대처상황 전반을 보고받고 한국수자원공사의 기상상황을 고려한 댐 방류계획, 한국 농어촌 공사의 저수지 수위 관리대책, 한국도로공사의 집중호우에 따른 도로 비탈면 안전관리 방안 등을 보고 받았다.

한국수자원공사는 19개 다목적댐은 홍수기 제한수위 아래로 운영중이며 향후 태풍전망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강우예보에 따라 안전조치에 철저를 다하겠다고 보고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그동안의 추진사항을 보고하고 저수지 규모별 방류시설 설치를 통한 수위관리 대책을 수립하고 저수지 수위 상시 모니터링 및 유관기관 협조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보고했다.

한국도로공사는 응급복구가 완료된 구간에 대해 신속한 항구복구를 시행하고 및 추가 유실방지 등을 위한 안전관리를 철저히 이행하겠다고 보고했다.

한 차관은 그동안 호우피해가 컸던 지자체를 대상으로 응급복구현황을 점검하고 비가 멈춘 지역에서도 안전점검에 매진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당분간 소강상태라는 예보가 있는 만큼 급경사지, 도로비탈면, 축대·옹벽 등 일제점검, 긴급안전조치를 시행하고 대피취약 계층과 매칭된 조력자분들과의 사전연락체계도 수시로 유지·관리하는 등 국민안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지시했다.

아울러 “5호 태풍 독수리가 북상하면서 우리나라 기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변화하는 기상양상에 따라 집중호우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호우특보가 없는 경우에도 면밀히 기상상황을 살펴 필요한 경우 사전통제와 같은 과감하고 선제적인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