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장관, 월류 발생한 충북 괴산댐 현장 방문

▲ 산업통상자원부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은 지난 주말 집중호우로 월류가 발생한 충북 괴산댐을 방문해 댐 안전성 및 전력설비 이상유무를 점검하고 하류지역 홍수 피해의 신속한 복구지원을 위해 정부가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괴산댐은 지난 7.15 06:30분 월류가 발생했으나, 현재는 수위가 하락해 안정화된 상황이다.

한편 산업부는 월류 위험이 예상된 7.15 05:17분부터 발령한 위기 경보를 괴산댐 수위 안정에 따라 7.16 09:42분부로 해제한 바 있으나, 한수원 등 유관기관과 함께 비상체제를 지속 가동 중에 있다.

현장을 방문한 이창양 장관은 한수원, 한전 등 유관기관과 함께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괴산댐 수위상승 현황과 대책, 괴산 지역 전력공급 피해현황 및 복구계획 등을 점검했다.

또한, 향후 홍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추가 개선방안이 있는지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창양 장관은 “국민생명 및 안전과 직결되는 재난 상황에 대해서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관은 “지난 주말 긴급상황 시 한수원이 정부 및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통해 신속히 대응한 것처럼, 지속되는 장마, 태풍 등으로 인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비상상황에서도 선제적으로 예측하고 실시간·반복적으로 정보를 공유해야만 관계기관의 총력대응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괴산댐 방문 직후, 이창양 장관은 침수 피해를 입은 괴산 지역 주민들을 만나, 주민들이 조속히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신속한 피해복구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