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협력 통한 골든타임 내 뇌사자 기증 장기 이송 기대

▲ ‘ 뇌사자 기증 장기 이송’ KTX로 빠르고 안전하게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보건복지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과 한국철도공사 여객사업본부는 7월 7일 오후 2시, 뇌사자 기증 장기의 신속한 이송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제수 국립장기조직혈액원장, 정구용 한국철도공사 여객사업본부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7월 10일부터 뇌사자로부터 기증된 장기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송될 수 있도록 뇌사자 기증 장기 이송 관계자의 열차 탑승 안내 협조 장기 이송 관련 긴급 상황 발생 시 우선 탑승 후 승차권 발권 협조 열차를 이용한 장기 이송 사례 등 홍보 협조 기타 협약기관이 추진하는 제반 업무에 대한 협력 증진 강화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주말이나 공휴일 연휴 기간에 승차권이 없어 장기 이송에 어려움을 겪던 의료진들이 이제는 안심하고 열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뇌사자의 고귀한 생명나눔으로 기증된 장기가 누군가에게 건강하게 이식되어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KTX와 같이 안전하고 빠른 이송 수단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현장의 의료진들은 장기 이송을 위한 협약 체결을 매우 반기고 있다.

앞으로 장기 이송 의료진들은 긴급 상황 발생 시 역무원의 탑승 안내를 받을 수 있게 되며 우선 열차 탑승 후 승차권을 발권받을 수 있게 됨으로써 장기이식 수술의 골든타임을 지키는데 큰 도움을 받게 됐다.

신제수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장은 “전국 주요 도시에 연결망을 가진 한국철도공사와 협력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뇌사자 기증 장기의 신속한 이송으로 소중한 새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