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재원 확충 통한 재정 기반 마련 등 세정 업무 발전 방향 모색

▲ 완도군, 지방세 담당 공무원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빛가람뉴스=정영곤 기자] 완도군은 지난 14일부터 3일간 군과 읍면 지방세 담당 공무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세 담당 공무원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가졌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4년 만에 개최된 이번 워크숍은 급변하는 지방 세정 여건에 대응해 자주 재원 확충을 통한 재정 기반 마련 등 합리적인 세정 업무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에서는 올해 지방세 및 세외수입 관련 주요 업무 계획 설명과 번호판 영치, 부동산 압류 및 공매처분 시 민원에 대처하는 방법 등 민원 응대 방안 교육이 진행됐다.

또한 공직자로서 갖춰야 할 청렴과 친절 덕목을 소양 과목으로 편성해 적극 행정 마인드를 향상했으며 읍면 종합감사 시 반복 지적 사례에 대한 재발 방지 교육도 실시했다.

워크숍에 참석한 공직자들은 “전문 강사의 특강으로 진행된 지방세 관계 법령 개정 해설과 사례 위주의 질의응답 시간은 앞으로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지방세 담당 공무원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힐링하는 재충전의 시간이 됐다”라는 소감을 남겼다.

김희수 세무회계과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방 세수 목표 달성에 적극 노력해 주신 덕분에 전남도 이월 체납액 징수 평가 3년 연속 최우수에 이어 지방세 징수율 올리기 평가에서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군의 위상을 높였다”며 “앞으로도 납세자가 만족하는 최상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전한 지방재정 운영을 위해 세정 담당 공무원들이 더 큰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