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전남나노바이오연구센터서 공동 성명 발표
“전략산업 육성 최적지, 광주·전남에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해야”

광주광역시의회와 전라남도의회 의원들이 5일 전남나노바이오연구센터에서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반도체 특화단지’ 광주·전남 지정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광주광역시의회 제공
광주광역시의회와 전라남도의회 의원들이 5일 전남나노바이오연구센터에서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반도체 특화단지’ 광주·전남 지정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광주광역시의회 제공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광주광역시의회와 전라남도의회 의원들이 15일 전남나노바이오연구센터에서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반도체 특화단지’ 광주·전남 지정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이번 성명서를 통해 ▲전국 최고 수준의 재생에너지 자원을 보유한 점, ▲대상 부지 확보로 신속한 정책 효과를 낼 수 있는 점, ▲반도체 공동연구소 사업 선정 등 인재와 인프라가 갖춰진 점을 내세워 광주·전남이 차세대 첨단 전략산업의 중심지라고 강조했다.

또한 균형발전이 없이는 대한민국의 미래와 희망을 논할 수 없다며, 광주·전남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은 윤석열 정부의 대선 공약이자 지방 소멸의 위기를 극복하여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정부의 현명한 선택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간 광주시와 전남도는 민선8기 상생1호 현안으로 특화단지 유치에 적극적으로 노력해왔다.

이에 따라 광주·전남 시도의회는 각각 ‘반도체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제정을 통해 제도적 정비를 마쳤으며, 지난 3월 ‘반도체 특화단지 광주·전남 지정 축구 건의안’을 채택하여 대통령실 등 각 기관에 전달한 바 있다.

한편, 오는 7월 정부의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평가 발표가 임박함에 따라 전국 15개 지자체가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으며, 광주·전남이 지정될 경우 2030년까지 첨단1·3지구에 약6천 제곱미터 규모의 반도체 산업 기반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성명서 전문]

광주·전남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 촉구

광주‧전남에 반도체 특화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윤석열 정부의 대선 공약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정부의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대상지 선정이 임박했다.

광주와 전남은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가진 차세대 반도체 산업 육성의 최적지다.

광주‧전남은 전국 최고 수준의 해상풍력·태양광 등 자원 보유로 기업이 필요한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지역이다.

또한 한빛원전 전력을 활용해 반도체 특화단지에 적합한 에너지 믹스를 실현할 수 있으며, 핵심 선결 요건인 대상 부지를 확보하고 있어 신속한 정책 효과를 낼 수 있다.

아울러 광주‧전남은 반도체 공동연구소 사업에도 선정되어 ‘산업 육성’과 ‘인재 양성’이라는 수레바퀴가 맞물려 차세대 첨단전략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큰 동력을 얻었다.

무엇보다 광주‧전남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은 ‘지방 소멸’의 위기를 ‘지방 부활’의 기대로 발전시켜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 모델이 될 수 있다.

반도체 관련 기업 집적화로 전‧후방 연관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것이며, 지역 전체가 미래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이다.

국가 균형발전 없이는 대한민국의 미래와 희망을 논할 수 없다.

윤석열 정부가 약속한 지방시대, 균형발전 3.0시대의 출발은 수도권 중심의 자원을 비수도권으로 분산하는 것이다. 광주와 전남이 민선 8기 상생1호 현안으로 첨단특화단지 유치에 적극 나선 이유도 여기에 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불균형을 해소하는데 적극 나서는 일이야 말로 정부의 지역간 균형발전 의지를 실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광주와 전남은 국가 발전의 기회의 땅이다. 지방 소멸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 첫 걸음에 정부의 현명한 선택만이 남아있다.

이에 광주광역시의회‧전라남도의회 의원 일동은 350만 시도민의 간절한 염원을 담아 광주‧전남 반도체 특화단지 지정을 강력히 촉구한다.

2023. 6. 15.

광주광역시의회‧전라남도의회 의원 일동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