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경찰서 수사과 수사팀 순경 고효범
강진경찰서 수사과 수사팀 순경 고효범

[독자기고=강진경찰서 수사과 수사팀 순경 고효범] “학교폭력 당한 기억이 아직도 머릿속에 맴돌아요.” 계속해서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학교폭력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학교폭력은 한 사람을 파괴하는 행위로, 우리 사회와 청소년의 건강한 발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학교폭력은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인 폭력을 포함합니다.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에게 큰 상처를 줄 수 있으며, 영향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일 수 있습니다. 가해자는 폭력을 통해 권력을 행사하고 자신의 자존감을 키우려는 경향이 있으며, 피해자는 자신의 존엄성과 안전을 상실하게 되어 학업과 사회적 관계에도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피해자는 자신을 지키기 어려워 학교에 대한 불안감과 두려움을 느끼게 되며, 이로 인해 학교생활에 대한 희망과 자신감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피해자의 학업 성취도를 저하시키고 정서적, 심리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자해나 자살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학생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환경에서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학교, 가정, 사회 모두가 학교폭력 예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아래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몇 가지 조치입니다: 

1. 교육과 인식 제고: 학생들과 교사, 학부모에게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과 예방 방법에 대해 교육해야 합니다. 학교 내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정책과 규정을 명확히하고, 이를 모두가 인지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상담 지원 시스템 강화: 학교 내에 상담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신속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해야 합니다. 피해자의 신고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익명 신고 체계를 운영하여 학생들이 안전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학교 내 교육환경 개선: 학교 내에서 폭력을 조장하는 요소를 최소화하고, 폭력 예방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학교 내부 갈등 조정 및 해결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학생들 간의  

존중과 협력을 장려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해야 합니다. 

모든 국민은 학교폭력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우리 사회의 학생들이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는 안전한 학교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학교폭력 예방은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들의 행복과 성공을 위한 중요한 과제입니다. 함께 협력하여 학교폭력을 근절하고, 모든 학생들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합시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